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드디어 개관한 상도동 김영삼도서관 방문 후기

안녕하세요 궁푸입니다 :)

오늘은 지난주 개관한 김영삼 도서관 방문 후기를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김영삼 도서관은 사실 2015년 준공은 완료되었는데 자금난 때문에 운영을 하려는 곳이 없어서 거제시에서 인수를 한다는 기사도 있었고, 중간에 횡령 이슈도 있었고 말도 많았습니다.

사단법인 김영삼민주센터에서 2018년에 동작구에 기부채납을 하면서 공공도서관으로 결정되어 내부 리모델링을 한 후 5년 만인 2020년 10월 30일에 개관을 하게되었습니다. 2015년 11월에 돌아가셨는데, 개관하는 것을 보지 못해 안타깝네요.

김영삼 대통령은 김대중 대통령과 함께 대한민국 민주화에 삶을 바친 민주화 운동가였습니다. 저는 어릴 때라 많은 기억이 없으나 커서 기억하는 걸로는 조선총독부 건물 철거가 가장 기억에 남네요.


구립 김영삼 도서관 위치

상도역 4번 출구 도보 3분

주소 : 서울 동작구 매봉로 1


상도역 4번 출구에서 나와서 쭉 걷다 보면 정동병원이 위치에 있고, 그 옆에 특이하게 생긴 도서관이 있습니다.

하얗고 깔끔해 보이는 건물이 바로 구립 김영삼 도서관 입니다~

코로나 때문에 입구에서 QR 코드 체크를 해야 합니다. 네이버나 카카오톡으로 준비해주세요.

들어서면 바로 보이는 높은 책장이 보이네요 아래쪽에 있는 건 사용이 가능할 것 같은데 중간에 있는건 인테리어 용이겠죠? 먼지 청소는 어떻게 하죠.... ? (실용주의)

도서관이 있단느 그 자체가 인류가

미래에 대한 희망을 품을 수 있다는 증거다

- T.S 엘리엇

사람이 적은 평일에 가서 한적하게 둘러 볼 수 있었습니다. 아직은 공사중인 부분도 조금 있었습니다.

가을 날씨가 좋네요, 창도 여러 군데 나있어서 답답하지 않아서 좋았어요.

카페가 있는 층에는 야외로 나갈 수 있는 공간도 있었습니다. 밖에서 책을 볼 수 있는 의자가 있어서 앉아서 책을 잠시 읽었는데 너무 좋더라고요, 자리가 많진 않았지만 너무 좋은 공간이어서 경쟁이 치열 할 수도 있겠습니다.

어린이 도서관 쪽은 책 반납기도 너무 귀엽네요, 어른도 귀여운걸로....

다른 도서관에 비해 책이 많은 건 아니지만, 새로 개관 해서 새책이 많고, 건물도 깨끗해서 새 도서관의 느낌을 가득 느끼고 싶으신 분들은 한 번 다녀 오시는 걸 추천합니다~